본문 바로가기

TV속 건강정보/건강정보(2020년 이전)

내 몸 사용 설명서 똥배형, 출렁형, 수박형, 폴더형! 당신의 뱃살 유형은?

반응형


[ 내 몸 사용 설명서 - 322회 ]


다이어트 최적기 '가을' 뱃살을 빼야 산다! (1)



빼긴 힘들지만 찌기 쉬운 뱃살! 모두의 고민일 겁니다. 그런데 이것만 알면 뱃살을 훨씬 더 잘 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뱃살 모양에 따라 달라지는 뱃살 탈출 비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뱃살이 많다'는 것은 의학적으로 복부비만이라고 합니다. 뱃살이 위험한 건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복부비만 기준치가 정상을 넘을 경우 각종 질병 발생률이 급증하게 됩니다. 


복부비만 각종 질병 발생률 급증


대사증후군은 4.2배, 고혈압이 2배, 당뇨도 2.1배, 심지어 골관절염도 1.6배, 심혈관질환도 1.4배 증가합니다.


그런데 이 복부비만에도 진단 기준이 있습니다.


뱃살 유형


4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똥배형, 출렁형, 수박형, 폴더형4가지 유형에 여러분의 뱃살은 어디에 해당하시나요? 


4위 똥배형


우리가 뱃살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똥배형인데요, 4가지 유형 중 그나마 가장 위험도가 낮은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꼽 아래에 아랫배 부분이 비만한 경우 똥배형이라고 하는데요, 신체 전반적인 기초대사량이 낮을 경우 흔히 보이는 뱃살입니다. 


똥배형 뱃살


특히 근육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면 다른 곳보다 살찌기 쉬운 아랫배가 더 잘 나오게 됩니다. 주로 근육량 부족으로 아랫배가 많이 나오는 유형이 바로 이 똥배형입니다.


3위 출렁형


그리고 4가지 유형 중 뱃살 위험도 3위는 출렁형입니다.


출렁형 뱃살


출렁형은 중간배와 아랫배에 지방이 많이 쌓이면서 생기는 유형인데요, 보통 출산 이후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산후형 뱃살'이라고도 부릅니다.


Q. 출렁형이 출산 후에 많이 나타나는 이유?


출렁형이 출산 후 많이 나타나는 이유


임신 중 태아가 커지면서 무거워져서 자궁과 함께 내려가서 쳐지게 되는데요, 임신 중에 태아와 함께 쳐져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뱃살이기 때문에 '산후형 뱃살'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또 폐경기 전후에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복부비만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출산 후 다이어트 시도를 시도하지만 탄력은 떨어지고 예전처럼 안 돌아와서 속상하실 텐데요, 출산을 경험했다면 다들 공감할 것입니다. 그런데 출렁형 뱃살은 무엇보다 평소 자세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래 앉아있으면 배에 살이 찐다!' 이런 얘기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바로 앉아 있을 때의 자세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얘기입니다.


장시간 앉아 있으면


장시간 앉아 있으면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서 복부 그리고 하체에 지방이 축적되기가 쉬워집니다.


그리고 또 다른 자세, 여성들에게 해당되는데요, 굽이 높은 신발을 신을 때 자세가 또 출렁형 뱃살을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이힐을 신을 경우


하이힐을 신을 경우 2


하이힐을 많이 신으면 골반이 앞으로 쏠리면서 허리에 과도한 곡선이 생겨 앞에 배가 마치 임신한 것처럼 늘어난 상태로 있다가 하이힐을 벗으면 늘어난 복부로 인해 뱃살이 처지고 지방이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2위 수박형


수박형 뱃살이 2위로 위험한데요, 수박형 뱃살은 흔히들 말하길 '사장님 뱃살' 인품을 상징하기도 하는데요, 이게 더 건강에 안 좋은, 건강의 종착점에 와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수박형 뱃살


말 그대로 수박처럼 앞부분부터 옆부분까지 동그랗게 나와있는 형태를 말하는데요, 수박형은 산후형 뱃살 출렁형과 반대로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유형으로 수박형 뱃살의 절대적 원인은 술입니다.


절대적 원인 술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고 술은 물론 기름진 음식을 자주 접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위험한 건 당분


또 하나 특히 위험한 게 당분인데요, 빵이나 과자, 음료 같은 정제 탄수화물들이 대부분은 식이섬유가 없어 흡수가 빠르고 혈당을 급상승시킵니다. 그래서 체중이 증가하고 뱃살이 풍선처럼 부풀다가 수박형이 되는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배가 전체적으로 나오는 것을 담적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담적은 소화기 점막 하부 근육층에 독성물질이 침착해 소화를 방해하는 것으로 장기의 대사를 전반적으로 떨어뜨려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이렇게 뱃살이 찌는 건 오랜 비만의 결과로 볼 수가 있습니다.


1위 폴더형


복부 비만이 가장 심각한 건강 위험도 1위는 바로 폴더형입니다. 폴더형 뱃살은 고도비만에게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홀더형 뱃살의 원인


가장 큰 원인은 나쁜 식습관과 호르몬 불균형을 꼽습니다. 수박형을 넘어선 상태에서 잦은 폭식과 음주가 계속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뱃살에 쌓이는 지방도 점점 진화되는데요, 그래서 가장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가장 위험한 뱃살 유형입니다. 


이런 형태의 유형이 위험한 건 지방의 무게 때문에 척추, 관절 등에 무리가 오게 되고 더 무서운 건 성인병의 절대적인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방치하면 복부비만으로부터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근경색, 뇌졸중, 대장암까지 올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