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속 건강정보/건강정보(2020년 이전)

엄지의 제왕 혈전 젓가락 밀기 날개뼈 돌리기 운동 아보카도오일 시금치무침

반응형

모르면 위험하다! 혈전 알리는 신호 (1)

▶ 2020/05/30 - [건강정보] - 엄지의 제왕 혈전 알리는 신호와 부추피클 및 뇌경색 자가 진단법

 


[ 엄지의 제왕 - 384회 ]


모르면 위험하다! 혈전 알리는 신호 (2)



그렇다면 몸속에 쌓인 혈전을 어떻게 하면 제거할 수 있을까요? 이 운동을 하면 혈전 제거에 도움이 되고 혈전에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꼭 한 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젓가락 밀기


후두골(뒷골) 아래를 젓가락으로 긁어주면 되는데요, 로션을 젓가락에 묻히면 자극이 적은 마사지가 가능합니다.


젓가락 밀기


젓가락 밀기 2


젓가락 밀기 3


젓가락 밀기 4


젓가락 밀기 5


1. 젓가락에 로션을 묻히고 후두골 아래를 골고루 문지른다.

머리뼈와 목이 만나는 지점을 자극해서 중앙과 양옆을 함께 문질러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젓가락의 모서리 부분을 사용하면 마사지 효과 증가합니다.

2. 어깨 위쪽 근육인 승모근까지 함께 문지른다.

승모근은 한 손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3. 흉쇄유돌근을 젓가락으로 문지른다.


스트레스 받으면 가장 먼저 뭉치는 부분이 목뒤인데요, 목뒤를 풀어주지 않으면 점점 근육이 굳고 또  굳은 근육이 혈관을 눌러 혈액순환 방해해 혈전이 생기기 쉽습니다. 그런데 젓가락으로 목뒤를 문지르면 근육이 이완돼 혈전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목에 있는 경동맥만큼 중요한 추골동맥이라고 목뒤에 위치한 혈관으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데요, 만약에 목뼈가 틀어지거나 목뒤 근육이 경직되어 있으면 혈액순환이 안돼 뇌로 혈액 공급이 잘되지 않는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목뒤를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이 잘 되어 혈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미 뇌혈관에 문제가 생긴 환자는 꼭 주치의와 상담 후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 목뒤에는 풍(風) 혈 자리가 모인 부위로 풍부혈, 풍지혈, 예풍혈이 다 모여있데요, 혈액순환을 도와 중풍 예방에 도움 되는 혈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전통적으로 뇌경색을 예방하기 위해 자극했던 목뒤 자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풍 혈 자리


 Q. 젓가락 밀기는 하루에 얼마나 하면 되나요?


개인차에 따라 달라 횟수 지정은 불가하고  목뒤를 긁었을 때 피부색이 붉어지고 붉은 반점이 올라오면 바로 중단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 날개뼈 돌리기


견갑골


날개뼈 돌리기


날개뼈의 의학적 명칭은 견갑골인데요, 이 뼈를 움직여 주면 됩니다.

1. 가슴을 대각선 위로 쭉 올리듯 편다.

가슴을 대각선 위로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어깨를 뒤로 당긴다.

3. 펭귄처럼 양 손끝을 위로 쭉 펴서 올린다.

4. 상체를 고정한 채 손을 아래로 눌러주듯 움직인다.

상체가 움직이는 게 아니라 어깨만 내려가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날개뼈 돌리기 운동


날개뼈 주변 근육은 평소 스트레스 많이 받고 움직임이 적은 부위입니다. 그래서 회복 능력 또한 떨어지는 근육에 해당하는데요, 이런 근육을 자극해서 근육을 활성화하고 자세를 교정해 상체 앞뒤 혈류 흐름이 증가해 뇌혈관의 산소 투과율이 증가하여 혈전 생성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1분부터 시작해 점차적으로 5분까지 늘려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위에 알려드린 젓가락 밀기와 날개뼈 돌리기 운동으로 뇌 혈전 예방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혈전 없애는 비법이 또 있는데요, '착한 지방'이라고 불리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관 속 혈전 없애는 혈관청소부라고 불리는 이것은 바로 아보카도입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38종의 과일 중 영양가가 가장 높은 과일로 뽑혀서 기네스북에도 이름을 올렸다고 합니다. 그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11가지 미네랄, 18가지 아미노산, 식이섬유, 그리고 20가지 비타민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칼륨과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식이섬유는 몸속 노폐물 배출을 돕기 때문에 혈관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한 포도를 살펴보면 포도에는 식이섬유가 100당 0.9g, 그러나 아보카도는 식이섬유가 100g당 7g 있기 때문에 포도보다 약 7배 정도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데 나트륨 과다하면 혈관을 자극해서 혈관 노화를 촉진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아보카도 속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서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칼륨이 많다고 알려진 복숭아에는 칼륨이 100g당 190mg인데 아보카도는 100g당 485mg으로 복숭아보다 약 3배 정도 많습니다.


아보카도는 생과도 물론 좋지만 아보카도오일을 먹는 게 더 좋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아보카도는 생과보다 아보카도오일이 영양이 더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보카도는 87.91%가 불포화지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혈관 속 노폐물을 청소하는 불포화지방이 생과보다 오일 속 불포화지방 흡수율이 약 7배 더 높다고 합니다. 육류, 가공식품 등에 있는 포화지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는 혈전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아보카도오일에는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있는데요, 오메가-3는 혈관 염증을 완화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혈전 때문에 생기는 뇌경색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기억력 감퇴 예방에 도움이 돼 뇌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 아보카도오일에는 오메가-3뿐만 아니라, 오메가-9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오메가-9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은 유지를 해서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고지혈증과 같은 그런 대사질환을 유도한 실험에서  쥐에게 4주간 아보카도오일을 투여한 결과 좋은 콜레스테롤은 떨어지지 않고 유지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26% 감소됐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과일로 섭취했을 때보다 오일로 섭취했을 때 오메가-9의 함량이 무려 12배나 높았다고 하는데요, 오일로 압착하는 과정에서 각종 영양 성분 함량과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Q. 아보카도오일에 있는 등급은 무슨 차이가 있는 건가요?


버진이 2가지 뜻이 있는데 '처음'이라는 뜻도 있고 '압착했다'라는 뜻도 있습니다. '엑스트라 버진'은 열을 가하지 않고 압력을 줘서 가장 처음 짜낸 오일을 말합니다. 엑스트라 버진 열에 의한 영양분 손실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조리하지 않고 생으로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한 번 짜낸 것을 또 짜는 것이 엑스트라 버진보다는 떨어지는 '버진'이고 나머지가 '퓨어'입니다. 퓨어는 또 압착도 했지만 그 나머지에 정제가 들어가서 압착 정제유라고도 표현을 합니다. 그다음은 '블렌드'순입니다.


엑스트라 버진 > 버진 > 퓨어 > 블렌드


그래서 가능한 아보카도오일의 영양을 가장 잘 많이 섭취하고 싶다면 엑스트라 버진 등급을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또 아보카도오일을 매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 아보카도오일을 이용한 건강한 시금치무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아보카도오일 시금치무침


아보카도오일 시긐치무침


- 재료 :시금치 250g, 소금 1티스푼, 진간장 1큰술, 간마늘 1큰술, 깨, 아보카도오일 2큰술

- 만드는 법

1.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시금치를 1분 정도 데친다.

2. 데친 시금치는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다.

3. 진간장, 간 마늘, 깨, 아보카도오일을 섞어서 양념장을 만든다.

4. 시금치에 양념장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Q. 아보카도오일과 시금치를 같이 먹는 이유가 있나요?


아보카도오일은 시금치, 토마토, 당근처럼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채소와 함께 먹으면 좋은데요, 그 이유는  아보카도오일이 베타카로틴의 흡수율 최대 15.3배 증가시키면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체내에 흡수된 베타카로틴은 천연 비타민 A 형태로 전환이 되는데 비타민 A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요,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를 억제해 주고 노화 방지, 야맹증 예방, 피부 습도도 유지해 주고 피부 건강을 지켜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시금치와 아보카도오일을 함께 먹으면 아보카도오일이 시금치의 비타민 A 효능을 극대화해줍니다.


Q. 아보카도오일 먹을 때 주의점이 있나요?


열을 가하지 않고 생으로 섭취 시에는 엑스트라 버진 등급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그 이상의 다른 등급은 요리하는 용도로 즉 가열할 때 쓰는 게 좋기 때문에 꼭 등급표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보카도오일 시금치무침으로 혈관 건강 지켜보세요!

반응형